본문 바로가기


정보나라

윷놀이 판/말판/규칙 /확율/어플/전통놀이

by 예화사랑 2019. 11. 27.

 

 

안녕하세요~ 낭만고양이입니다. 윷놀이에 대해 포스팅하기 전에 오늘의 좋은 글귀 하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오늘의 좋은글귀 -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
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곱게 화장한 얼굴이 아니라
언제나 인자하게
바라보는 소박한 어머니 모습입니다.
세상에서 가방 예쁜 손은 기다란 손톱에
매니큐어를 바른 고운 손이 아니라
따스한 손으로 정성스럽게
보살핌을 주는 어머니의 거친 손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값진 것은
사랑을 나눌 줄 알고
베풀 줄 아는 넉넉한 마음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작은 것이라도 아끼고
소중히 여길 줄 아는 검소함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것은 진실입니다.
진실한 말 한마디로
믿음과 행복을 줄 수 있다면
마음의 문을 열어
진실한 목소리로 행복을 주고 싶습니다.  

-전수연- 

 

 

■  목차

1. 윷놀이 판/말판 이미지

2. 윷놀이 방법 규칙

3. 이 글과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포스팅~

4. 윷놀이와 확율

4. 윷놀이 어플 "인생역전 윷놀이" 소개

 

 

5



 

1. 윷놀이 판/말판 이미지

 

명절날 집에서 윷놀이 많이들 즐기시죠~ 윷은 있는데 윷놀이 판없을때가 종종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고하셔서 그리거나 아니면 아래 그림 다운로드하셔서 크게 프린트하셔서  사용하시면 유용할 것 같습니다.

 

 

 

 

 

 

 

 

 

 

2. 윷놀이 방법 규칙

 
 
 
위 이미지 처럼 도는 앞으로 한칸 뒷또는 뒤로 한칸
개는 앞으로 두칸
걸은 앞으로 세칸
윷은 앞으로 네칸 그리고 윷을 한번더 던질수가 있습니다.
모는 앞으로 다섯칸이며 윷을 한번더 던질수가 있습니다.
 
 
 
 
 

윷놀이는 편을 이뤄서 하기 때문에 두 사람 이상이면 모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간혹 홀수로 남는 사람에게는 심판 자격을 주어 판결과 중재권을 주면 됩니다. 윷놀이는 한 편이 보통 네 개의 말을 가지고 시작하는데요. 윷을 던져 나오는 윷가락이 뒤집어지는 수만큼 말을 옮겨 어느 한 팀이 먼저 윷판 밖으로 말을 내게 되면 이기는 게임입니다. 윷가락은 사람 앉은키보다 조금 높게 던져야 하며 이때 윷이 윷판 밖으로 떨어지면 낙판이라고 하여 무효가 됩니다. 윷놀이의 승패는 말 쓰기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말을 쓰는 중요한 방법 중에 ‘업고 가기’가 있는데, 말 두세 개를 합쳐 한꺼번에 이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속한 이동이 가능한 장점이 있지만 한번 잡히면 업힌 모든 말들이 몰살을 당하는 위험이 있습니다. 던져서 나온 윷 사위에 따라 말이 도달한 곳에 상대편의 말이 있으면 그 말을 잡을 수 있는데요. 잡힌 말은 시작점에서 다시 출발해야 하며, 말을 잡거나 모나 윷이 나온 사람은 윷을 한번 더 던질 수 있습니다. 말이 윷판을 돌아 들어오는 것을 ‘동난다’고 하며 네 말 모두 먼저 동이 나는 팀이 이기게 됩니다.

 

윷판은 앞 밭, 뒷밭, 쨀밭, 날밭의 네 밭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각 밭은 눈 일곱 개씩을 가지고 있으며 가운데의 방과 합하여 윷판에는 눈 스물아홉 개가 존재합니다.

  • 앞 밭: 도 개 걸 윷 모(앞 밭, 앞여) 모도(앞 모도) 모개(앞 모개)

  • 뒷밭: 뒷도 뒷개 뒷걸 뒷윷(뒤지) 뒷모(뒷밭, 뒷여) 뒷 모도 뒷 모개

  • 쨀밭: 찌도(짜도) 찌개(짜개) 찌걸(짜걸) 찌윷(짜윷, 짜지) 찌모(짜모, 쨀밭, 넷째) 속모(두모) 속윷

  • 날밭: 날도 날개 날걸 날윷(밭지) 참(날밭, 참 먹이) 안지 사려(방수기)

  • 방(방여/방혀)


여기에서 방은 북극성을 나타내고 나머지 스물여덟 눈은 이십팔 수를를 의미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말은 윷을 던져 나온 수대로 칸을 움직입니다. 아래와 같은 특수 규칙이 존재합니다.

  • 앞 밭: 모 위치에서 멈추면 앞 모도 방향으로 갑니다. 멈추지 않고 건너가면 뒷밭으로 갑니다.

  • 뒷밭: 뒷목 위치에서 멈추면 뒷 모도 방향으로 갑니다. 멈추지 않고 건너가면 쨀밭으로 갑니다.

  • 쨀밭: 지모 위치에서 날밭으로 갑니다. 속윷, 속모 쪽으로 와도 마찬가지입니다.
    찌모 위치에서 뒷도로 후진하게 될 경우, 왔던 길로 후진합니다. 미모를 지나친 상태에서 연속적인 뒷도로 후진할 때는 찌윷으로 후진합니다.

  • 날밭: 참 먹이 위치를 건너가면 납니다. 참 먹이에서 멈추면 난 것이 아닙니다.
    참먹이에서 멈추다가 뒷도로 후진하게 될 경우, 왔던 길로 후진합니다.

  • 방: 방에서 멈추면 사려, 안지 방향으로 갑니다. 멈추지 않고 건너가면 직진합니다. 즉, 앞모도 쪽에서 건너온 말은 속윷 방향으로, 뒷모도 쪽에서 건너온 말은 안찌 방향으로 갑니다.
    방으로 전진했다가 뒷도로 후진할 때는 왔던 길로 후진합니다. 방을 지나친 상태에서 연속적인 뒷도로 후진할 때는 직선 방향으로 후진합니다.


도는 방향을 잘 숙지하셔서 어느 쪽으로 가는 게 효과적인지 잘 계산하셔야 이길수가 있겠습니다. 단순히 윷이나 모를 많이 든진다고 잘하는게 아닙니다. 머리를 잘 굴려서 효과적으로 말을 놓아야 합니다. 거의 다 와서 상대편에게 잡히는 경우가 많으니 늦더라도 안잡히고 안전하게 가는게 장땡이죠~ ^^ 윷놀이 방법은 위에 자세히 설명하긴 했지만 지역마다 규칙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위에 설명한 규칙은 대충만 이해하시고 그지 방의 규칙대로 하는 것이 맞습니다. 

 

 

 

 

 

3. 이 글과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2019/06/13 - [어플나라] - 무료 추천 차량관리 필수 앱 [차계부어플 마카롱]

 

무료 추천 차량관리 필수 앱 [차계부어플 마카롱]

안녕하세요. 예화 사랑입니다. 오늘은 차량관리 어플인 마카롱어플을 소개합니다. 엔진오일 교체날자나 타이어교체날자 배터리 교체일시 등을 적어놓고 관리하시는분들 많죠 저도 노트에다 적어좋고 관리해봤지만..

healingnara.tistory.com

2019/06/09 - [정보나라] - [카카오톡 꿀팁]카톡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다섯가지

 

[카카오톡 꿀팁]카톡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 다섯가지

안녕하세요. 예화 사랑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꿀팁 7가지를 소개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기준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많이 실행하는 어플 1위에 카카오톡이 있답니다. 카카오톡 어플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healingnara.tistory.com

2019/06/04 - [어플나라] - [아이폰/아이패드]앱스토어 추천 게임어플 TOP7

 

[아이폰/아이패드]앱스토어 추천 게임어플 TOP7

안녕하세요. 예화 사랑입니다. 오늘은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핸 추천 게임어플을 포스팅합니다. 주로 무료게임 위주로 엄선하였으며 구글플레이 스토어에도 등록이 된 어플이면 같이 링크 걸어두었..

healingnara.tistory.com

2019/06/02 - [정보나라] -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방법(window/xp/mac os)

 

카카오톡 pc버전 다운로드 방법(window/xp/mac os)

안녕하세요. 예화 사랑입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pc 버젼을 다운로드 할수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pc버전 카카아톡이 있으면 모바일에서 pc 로 사전전송할때 매우 유용하더라구요. 모바일에서 자신..

healingnara.tistory.com

2019/05/26 - [어플나라] - 백종원도 아기로 변신시킨 스냅챗(snapchat) 앱

 

백종원도 아기로 변신시킨 스냅챗(snapchat) 앱

안녕하세요. 예화 사랑입니다. 오늘은 사진을 찍으면 순식간에 아기얼굴로 만들어주는 신기한 어플을 소개합니다. 바로 스냅챗 이라는 어플입니다. 사진을 찍는 순간 아기 때 얼굴로 돌아갈 수 있는 독특한 사진..

healingnara.tistory.com

 

4. 윷놀이와 확율

 

 

 [ 2015년 2월 18일자 MBC 뉴스데스크]

 

 

윷가락이 원기둥이고 1/2과 1/3 단면을 잘랐을 때의 확률입니다. 1/2로 잘랐을 때는 각 면이 나올 경우의 수와 같은 확률이 나오지만 1/3로 잘랐을 때는 앞면이 나올 확률이 높아져서 걸이 개와 비슷한 확률로, 윷이 도와 비슷한 확률로 나오며 모의 확률은 낮아집니다. 단, 이는 윷이 바닥에 닿은 순간 어느 면이 나올지 정해지고 더 이상 구르거나 튀지 않는다는 가정 아래 무게중심과 회전운동을 계산하여 나온 것입니다. 실제의 윷가락은 원기둥이 아니라 타원기둥에 가까우며 단면을 자르는 높이도 일정하지 않습니다. 또, 바닥의 상태(담요, 맨바닥, 이불 등)에 따라 구르거나 튀는 정도가 다르므로 엄밀한 물리학적 계산은 불가능하며, 실제로 많은 횟수를 던져 통계적 확률만 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건빵같이 평평한 물건을 윷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앞 또는 뒤가 나올 확률이 50%에 가까워지게됩니다.

 

뭐 이렇든 저렇든  '개'가 나올확율이 제일  많은건 변함이 없네요~ ^^ 제일 잘나오는게 '개'인것은 확실합니다.

 

 

5. 윷놀이 어플 "인생역전윷놀이" 소개

 

 

 

심심한 윷놀이는 가라! 회사에서 펼쳐지는 기상천외한 윷놀이!

1. 회사를 배경으로 하는 신개념 윷놀이
이제 회사에서 윷을 던져라!
사원에서 부장까지~ 실제 회사와 같은 직급을 가진 다양한 캐릭터들!
가장 먼저 퇴근하는 사람은 칼퇴! 나머지는 모두 야근!
지금 칼퇴 전쟁에 참여하세요!

2. 누구나 쉽게! 따로 또 같이!
최대 4인까지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실시간 네트워크!
카카오톡 친구들과 승부를 겨루고, 함께 힘을 합쳐 윷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3. 다양한 캐릭터와 윷
열혈 신입사원 김태풍과 섹시 비서 오소라 등 7명의 다양한 캐릭터와
10종류의 윷들이 당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4. 우리 학교 동문의 힘을 보여줘!
반가웠던 친구들, 선후배들을 인생역전 윷놀이에서 다시 만나자!
동문들의 입학 연도가 표시되어 더 쉽게 나의 동문들을 찾을 수 있어요.
우리 학교 동문의 점수가 높아질수록 회장님의 보너스도 커져갑니다!

 

 

 

 

 

0123

 

 

 

 

 

 


댓글